공공 입찰이나 정부 지원사업을 준비하는 소기업, 소상공인은, ‘중소기업 확인서’가 꼭 필요합니다.
1. 소기업
매출액이 일정 기준 이하로 낮은 기업입니다.
매출액 기준은 업종마다 다른데, 제조업은 120억 이하, 서비스업은 10억 이하의 매출 규모를 유지해야 합니다.
2. 소상공인
소기업의 매출 기준을 유지하면서 상시근로자가 5명~10명 미만인 사업장입니다.
이때 직원은 상시근로자여야 하므로, 단시간·일용직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외 연구 전담 요원과 임원도 제외 됩니다.
3. 소기업, 소상공인 인증 필요성
소기업, 소상공인임을 인증받으면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이에 따라, 공공 조달 시장(나라장터 등) 입찰, 국가 R&D 사업 참여 및 정책 자금 지원과 세제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신청 방법
소상공인, 소기업 인증을 위한 '중소기업 확인' 신청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다음의 서류를 갖춰서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 법인등기부, 사업자등록증
- 직전 연도 원천징수 이행 상황신고서
- 최근 3개년 재무제표
-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
- 최근 3개년 조정 후 수입금액 명세
문서는 계열사 등 관계기업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업무 협의가 필요하시면, 1:1 채널을 통해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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