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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동물 사업, 허가•등록

HACCP 인증 지원금 / 위생안전시설 개선자금 지원 사업 / 신청 방법

by 우리 편한 행정사사무소 2023. 11. 14.

 

HACCP 인증 업체는 법으로 정해진 시설을 갖춰야 합니다.

하지만 위생 설비나 항온·항습 장치 등의 비용이 만만치 않죠.

 

오늘은 HACCP 인증 업체에 대한 시설 보조금(지원금) 사업을 포스팅하겠습니다.

*'HACCP 위생안전시설 개선자금 지원' 사업


1. HACCP 자금 지원 대상

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HACCP 인증 업체에게 시설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HACCP 위생안전시설 개선자금 지원' 사업이며, 매년 1월 공고됩니다.

 

보조금 신청은 당해 HACCP 인증을 받은 업체가 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식육가공업소 : 전년 매출 5억 원 미만 또는 종업원 21인 미만
  • 식육포장처리업소 : 전년 매출 5억 원 미만 또는 종업원 10인 미만

 

하지만 다음 업체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전년도 매출 100억 원 이상
  • 공고 년도 이전 HACCP 인증 획득 업체
  • 이미 지원을 받았던 업체

 

HACCP 위생안전시설 지원금은 설치·공사비용 2천만 원의 50%로서 1천만 원 한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다만 책정된 예산 내에서 지급되므로, 지원 업체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건이 맞으면 서둘러 지원해야겠죠?


2. HACCP 시설 지원금의 사용 용도

지원금은 HACCP 관련 위생안전 시설·장비 설치 목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주요 사용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작업장 바닥, 벽, 천장, 출입문 및 창 개·보수
  • 칸막이 공사(분리, 구획 등)
  • 공조기, 환기시설, 에어커튼
  • 에어샤워, 손 세척기, 손 소독기, 자외선 소독기 등
  • 포충등, 설치류 포획 장비 등
  • 금속검출기
  • 지하수 살균․소독 장치 등 유해 미생물(노로바이러스 등) 제어 장비

 

반면에 HACCP 위생 안전과 무관한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생산설비, 창고시설
  • PH 측정기, 시약, 저울, 온도계 등 모니터링/검교정 장비
  • 검사 비용이나 컨설팅 비용 등

 

지원비는 사후 정산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따라서 견적서, 계약서, 세금계산서 등의 증빙이 필요합니다.


3. HACCP 보조금 신청 방법 & 신청 서류

 

HACCP 위생안전시설 보조금은 매년 1월 중 신청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고를 통해 확인하세요.

('23년은 1월 27일에 공고)

 

신청서는 영업소 소재지 관할 식품안전관리인증원(지원)에 제출합니다.


시설 자금 신청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청서
  2. HACCP 인증서 사본 1부
  3.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 각 1부
  4. 사업자 등록증, 영업허가증 사본 각 1부
  5. 전년도 생산실적 보고서(제출본 등) 사본 1부
  6. 시설 개․보수 현황 1부
  7. 견적서, 공사·납품계약서 사본, 세금계산서(청구) 사본 등
  8. 세금계산서(영수), 대금 지급 이체내역서, 영수증 및 결제수단 명의확인자료 사본 등)
  9. 통장사본 1부

4. HACCP 지원금 수령자의 의무

지원금 수령자는 HACCP 인증을 1년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HACCP과 무관한 제품을 제조하면 위반기간만큼 보조금이 환수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업부진이나 천재지변 등으로 부득이하게 폐업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또한 HACCP 인증이 부적합 취소된 후 3개월 이내 재인증 받은 경우도 예외로 인정됩니다.

 

HACCP 인증을 준비하고 있거나 요건에 해당되는 기업은 지원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HACCP 인증 및 시설자금 지원금 신청에 문의가 있으시면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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